서해안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어울릴 수 있는 전곡항, 제부도 바다 위 2.12km 국내 최장 해상 케이블카 위치를 선정,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진 새로운 랜드마크가 있다. 제부도 지역 고유의 특징과 아름다움을 담은 현대적 모습과 기능을 하고 있어 서해안과 수도권 관광 스팟이다. 서해랑 케이블카에서는 갯벌과 바다를 동시에 즐길 수 있으며, 가장 멋지게 즐길 수 있는 시점은 일몰 시각이다. 갯벌을 상공에서 바라볼 수 있는 점도 서해랑 케이블카만의 특별한 포인트이다. 양쪽 정류장을 이용해서 탑승할 수 있으며, 제부도와 전곡항 양쪽을 즐길 수 있는 서해안 관광지이다.
낙조가 아름다운 곳으로 유명한 궁평항은 2008년 국가 어항으로 지정되었으며 싱싱하고 맛 좋은 수산물들이 가득한 수산시장이 잘 갖춰져 있는 작은 항구다.
조그만 배와 낚시꾼들을 유혹하는 매력적인 다리인 피싱피어에서 낚시를 하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으며, 화성시 해변 쪽을 걸어갈 수 있는 화성실크로드 산책로가 나무데크로 조성되어 있어,
아름다운 풍경을 보며 산책을 하거나 하이킹하는 사람들의 쉬어가는 길목으로 사랑받는 곳이다. 궁평항 주차장 쪽으로 길게 늘어선 푸드트럭길에는 유명한 새우튀김과 오징어튀김, 어묵, 핫도그 등
다양한 먹거리가 있으며 궁평항 광장에는 여름철 물놀이터도 개장하기 때문에 가족끼리 물놀이를 즐기기에 좋다.
[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
제부도·누에섬과 마주하는 항구이다. 인근의 제부도·궁평항·화성호 등과 연계한 서해안 관광벨트 개발계획에 따라 전국 최초로 레저어항 시범지역으로 선정되어 다기능 테마어항으로 조성되었다.
서신면과 안산시의 대부도를 잇는 방파제가 항구 바로 옆에 건설되어 밀물과 썰물에 관계없이 24시간 배가 드나들 수 있다. 요트와 보트가 접안할 수 있는 마리나 시설이 있으며,
파도가 적고 수심이 3m 이상 유지되는 수상레저의 최적지이다.
[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
제부도 등대는 제부도 해안가에 설치된 빨간 등대를 말한다. 등대 옆으로는 제부도 선착장이 있고 바다와 연결된 전망 데크도 있다. 등대를 기점으로 산책로가 조성돼 있으며 그 길은 해안을 따라 제부도 해수욕장까지 이어져 있다. 다양한 조형물과 포토존이 있어 계절에 상관없이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 유명하다. 망원경이 세워진 전망대엔 의자를 마련해 하염없이 바다를 마주 볼 수 있게 배려해 두었다. 백사장 좌우로 기암절벽과 매바위가 있어 멋진 경관을 감상할 수 있고 등대 주변에 분위기 좋은 카페들이 많다. 제부도 등대는 하루에 두 번 바닷길이 열리는 신비의 섬 제부도에 설치된 랜드마크이며 관광명소이다.
제부도로 들어가는 방법은 물 때 시간에 맞춰 차량으로 들어가거나 서해랑 케이블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바닷길이 열리는 시간은 화성시 홈페이지나 제부리 어촌체험휴양마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케이블카를 이용하여 들어가면 제부도 무료 셔틀버스가 주요 관광지를 순환하므로 여유 있게 섬을 둘러보기 편리하다.
체험장은 해수욕장 옆쪽으로 제부리 주민들이 어업활동을 하면서 운영 중이다. 바지락 캐기, 쏙잡이와 생태체험이 있고, 개인장비를 구비하면 유어장 입장료만 내고 체험을 할 수 있다.
[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